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교육의 역할

 

Iqra: Read
Iqra: Read by Swamibu 저작자 표시비영리

 

 

 

 

 

 

교육의 역할

 

 

 

 

미국 동부의 명문 대학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 대학에 입학하려면 성적이 평균 90점 이상이 되어야 했다. 과목당 학비는 일반 가정의 한 달 수입과 맞먹었고 학생들은 학교 이름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자랑스럽게 거리를 활보했다.

 

하지만 이 대학에는 이런 명성에 걸맞지 않는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학교 부근에, 치안 상태가 극도록 나쁜 빈민가가 있었던 것이다. 장난꾸러기 아이들은 학교의 유리를 깨기 일쑤였고, 학생들의 자동차도난 사건이 이어졌다. 심지어 여학생 강간 사건까지 벌어졌다. 밤에 강도를 만나는 일쯤은 흔한 일이었다.

 

"이렇게 훌륭한 학교 주변에 어떻게 이런 형편없는 이웃이 있는 거죠?"

 

분노한 이사회에서 '말도 안 되는 이웃을 쫓아내자!'는 제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방법은 매우 단순했다. 학교의 재력으로 빈민 지역의 모든 땅과 건물을 사들여 교정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이제 교정이 넓어졌다. 하지만 문제는 해결되기는 커녕 오히려 더 심각해졌다. 빈민들은 살던 곳에서 쫓겨나 이사를 갔지만 바깥으로 좀 더 이동했을 뿐 여전히 푸른 잔디를 경계로 학교와 맞닿아 있었다. 교정이 넓어지자 관리는 배로 힘들어지고 치안 상태는 더 나빠졌다. 해결책을 찾지 못한 이사회는 현지 경찰과 함께 대책을 강구했다.

 

"이웃과 잘 지낼 수 없다고 그들을 쫓아내거나 자신을 봉쇄하는 것은 좋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그들을 이해하고, 소통하여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런 경찰의 제안에 이사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허탈한 웃움을 지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의 이사들이 교육의 기능을 잊었던 것이다.

 

대학들은 변하기 시작했다. 각 대학들이 일반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소속 대학원생들을 빈민 지역으로 보내 탐방 조사를 하게 했다. 또한 교육 기자재를 인근 학교에 기증했으며, 취업 지도도 실시했다. 또한 주변 학교에 운동장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몇 년 후, 이 학교의 치안 환경은 대대적으로 개선되었으며 인근의 빈민 지역도 눈에 띄게 발전했다. 상생의 방법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았던 것이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 인생의 지혜가 담긴 111가지 이야기 (장지엔펑, 아라크네)

 

인생의 지혜가 담긴 111가지 이야기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장지엔펑 / 정우석역
출판 : 아라크네 2010.07.25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도는 좋았어요  (24) 2012.11.05
불량배와 맞서다  (40) 2012.10.19
새 차로 살아가기  (20) 2012.10.15
참회하는 제자  (26) 2012.10.12
소금 한 알  (22) 201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