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모든 사람에게는 칭찬이 필요하다.

One Million Smiles - 12 DSC04591
One Million Smiles - 12 DSC04591 by mcpeak_michael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모든 사람에게는 칭찬이 필요하다.


 


 


피터 매슨은 학교에서 이름난 깡패였다. 아이들뿐 아니라 선생들 모두가 겁내는 존재였다. 9월의 첫날, 피터는 저티 선생의 교실에서 틸리 선생의 교실로 옮겨가게 되었다. 저티 선생은 틸리 선생을 위로하며 피터를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그 아이는 골칫덩이예요. 학급 전체를 망쳐놔요. 처음에 확실하게 휘어잡지 않으면, 나처럼 한 학기를 지옥으로 느끼게 될 거예요."


 


이 말을 들은 틸리 선생은 조금 다른 방법을 시도하기로 했다. 새 학급을 맡은 첫날, 틸리 선생은 방과 후에 피터에게 이렇게 말했다.


 


"피터야, 네 도움이 필요한 문제가 하나 있단다. 실은 내가 신경이 쇠약해서 학생들을 지도하기 어려울 거라는 진단을 받았어. 하지만 나한테는 부양해야 할 병든 어머니가 계시거든. 일을 그만두면 어머니를 치료해 드릴 수가 없어. 날 좀 도와주렴. 네가 이 학교에서 제일 용감하고 힘이 세다고 들었어. 네가 우리 반의 질서를 잡아주고 약한 아이들을 보살펴 준다면 내가 계속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 거야. 네가 싸움을 벌여도 그게 약한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거라면 나는 간섭하지 않을거야. 그건 원래 내가 해야 할 일이니까 말이야. 어때? 그렇게 해줄 수 있겠니?"


 


그 이야기를 하는 데는 10분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하룻밤 사이에 피터는 깡패에서 모범생으로 바뀌었다.


 


그는 나중에 성직자가 되었고, 틸리 선생을 기리는 마음으로 앨런타운에 성심병원을 설립했다. 그는 말했다. "모든 사람에게는 칭찬이 필요하다. 특히 칭찬할 것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다른 사람의 좋은 점과 칭찬할 점을 찾고 결점에는 눈을 감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가르침이다. 수많은 주정뱅이들, 도둑들, 살인자들이 이 방법으로 새 사람이 되었다. 사람은 남들이 인정해주는 모습에 맞춰 살려고 한다. 그러니 우리는 다른 이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려고 애써야 한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직장인 리더십(프랭크 티볼트, 큰나무)


직장인 리더십

저자
프랭크 티볼트 지음
출판사
큰나무 | 2010-01-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자기경영 카운슬러 프랭크 티볼트의 『직장인 리더십』. 직장인만을...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