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Borde Hill Gardens! by antonychammond |
올바르고 적절한 칭찬을 하라
스탠포드 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인 캐롤 드웩의 연구팀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서로 다른 칭찬을 하는 실험을 했다.
첫 번재 단계에서는 두 그룹의 학생들에게 각각 다소 어려운 열 개의 문제를 내주었다. 답안지를 채점하고 나서 연구진은 두 그룹의 학생들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칭찬했다. 첫 번째 그룹에게는 "참 똑똑하구나"하고 지능에 대해 칭찬했고, 두 번째 그룹에게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구나"하고 노력에 대해 칭찬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두 종류의 문제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하나는 처음에 풀었던 문제들과 난이도가 비슷했고, 또 하나는 조금 어렵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그러자 노력에 대해 칭찬 받은 그룹에 속해 있는 학생은 거의 어려운 문제를 선택했다. 반면 지능에 대해 칭찬 받은 학생들은 대부분 익숙하고 쉬운 문제를 선택했다. 앞에서의 칭찬이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보다 어려운 문제가 준비되었다. 학생들 모두 쉽게 풀 수 없는 문제들이었다. 그런데 여기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지능에 대해 칭찬 받은 학생들은 좀처럼 문제를 풀지 못하며 괴로워했다. 하지만 노력에 대해 칭찬 받은 학생들은 힘들어하면서도 배우는 것을 즐겼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실험이 실시되었다. 다시 문제를 푸는 실험이었는데, 문제의 난이도는 맨 처음에 풀었던 문제와 비슷했다. 그런데 결과를 보니 첫 단계에서의 성적과 차이가 있었다. 지능에 대해 칭찬 받은 학생들은 20퍼센트 정도 성적이 내려간 반면, 노력에 대해 칭찬 받은 학생들은 30퍼센트 정도 성적이 올라갔던 것이다.
이 실험은 누군가를 칭찬할 때, 어떤 부분을 칭찬하는냐에 따라 상대의 자신감을 자극할 수 있는 부분도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노력을 강조한 경우 아이들은 자제력을 배우고 스스로 성공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에 비해 타고난 지능을 강조하면 아이들은 성공이 자신의 통제력에서 벗어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즉 실패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어 버린것이었다. 물론 지능이 낮다고 고민하는 학생들이라면, 지능데 대한 칭찬이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이다.
탈무드에서는 칭찬도 사람에 맞추어 해야한다고 말한다.
"누군가를 칭찬하고자 할 때 어리석은 자에게는 과장되게 칭찬해야 하고, 현명한 사람한테는 그 반대로 해야 한다. 이것은 의사가 약을 투여하는 경우와 정반대다. 의사는 중환자에게 독한 약을 처방하고 경미한 환자에게 약한 약을 투여하지만, 칭찬할 때에는 지혜로운 자에게는 정도에 맞게, 어리석은 자에게는 과장되게 해야 한다.:
글 : 김승일(khansaid77@gmail.com)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출처 : 행복한 인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걀의 가치 (32) | 2012.02.17 |
---|---|
코뿔소는 죽지 않는다. (22) | 2012.02.16 |
사자와 여우 (29) | 2012.01.09 |
중요한 건 '지시의 하달'이 아니라 '책임의 수행'이다. (20) | 2012.01.05 |
민물고기는 민물에, 바닷고기는 바닷물에! (14) | 2012.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