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탈옥할 때 파낸 흙을 숨기려면?

dirty laundry
dirty laundry by 4PIZO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탈옥할 때 파낸 흙을 숨기려면?

 

 

죄수 두 명이 탈옥하려고 감방에 25m 길이의 터널을 팠다. 그렇다면 터널을 파는 동안 파낸 흙은 어디에 숨겨야 할까?

 

정답은 바로 터널 안에 숨기는 것이다. 죄수들은 교도소 주방에서 비닐 부대를 훔쳐 터널에서 나온 흙을 부대 안에 담았다. 감방을 검사하는 시간이 되면 흙이 가득찬 부대를 터널안에 도로 집어넣고 방 안을 깨끗하게 정리했다. 죄수들이 탈옥하고 난 뒤 남은 것은 흙 부대로 꽉 찬 감방과 텅 빈 터널이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쓸 수 있는 자원이 충분하다면, 누구나 쉽게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하지만 이때 해결책은 매우 비싸거나 엄청난 기술력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문제 자체나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자원을 써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때 나오는 결과는 대체로 명쾌하고 저렴하며 효과적이다.

 

1차 걸프전 막바지에 쿠에이트의 한 정유 공장에서 불이 나 걷잡을 수 없이 번졌다. 불을 끄는 데 무엇을 이용했을까? 제시된 해결책 중 하나는 모래였다. 하지만 곧 더 나은 해결 방안이 나왔다. 원래 석유를 운송하던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물을 정유 공장으로 뿜어 보낸 것이다. 기존의 자원을 이용하되 그 방향을 바꾼 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폭스바겐에서 바동차 '비틀'을 개발할 당시 개발자들은 자동차 앞 유리 세척액을 뿜어내는 데 필요한 동력을 어디서 가져올 것인지 고민에 빠졌다. 결국 한 설계자가 획기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바로 자동차 앞바퀴에서 나오는 공기앞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교묘한 방법으로 내부 자원을 이용하는 사람은 비단 제조회사만이 아니다. 2005년 아일랜드의 분리주의 단체인 IRA가 벨파스트의 노던 은행을 습격해 현금 2500만 파운드를 털어 달아난 사건이 있었다. 당국은 어떻게 이들이 훔친 돈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았을까? 방법은 바로 북부 아일랜드의 통화를 바꾸어 지폐를 모두 새로 찍어내는 것이었다. 구 지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은행에 가지고 와 새 지폐로 모두 바꾸게 했다. 훔친 돈을 수백만 파운드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큰일 아닌가.

 

지금 내 손에 있는 제한된 자원에 대해 불평하기 전에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궁리를 해보자. 지금 있는 자원을 이용하여 어떻게 문제를 돌파하거나 돌아갈 수 있을지 살펴보자. 해결책이 바로 문제 안 어딘가에 숨겨져 있을지도 모르닌까.

 



발췌: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이노베이션 메뉴얼(폴 슬로언, 펜하우스)


이노베이션 매뉴얼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폴 슬로언 (펜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인이 되는 길  (16) 2009.10.27
호감을 주는 법  (14) 2009.10.21
빈 곳을 보라  (16) 2009.10.14
특기의 발견  (12) 2009.10.12
일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12) 2009.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