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0.5밀리미터의 차이

Stromberg Carlson candlestick phone circa 1905
Stromberg Carlson candlestick phone circa 1905 by MarkGregory007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0.5밀리미터의 차이





일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전화기를 발명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벨보다 먼저 전화기를 발명했으면서도, 0.5밀리미터가 부족해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 불행한 인물이 바로 독일 과학자 필립 라이스다. 라이스는 벨보다 먼저 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장치, 즉 최초의 전화기를 발명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전화기는 음악은 전달할 수 있었으나 말소리를 전달할 수 없었고, 이 때문에 실용성이 크게 떨어졌다. 작은 나사 하나를 덜 죄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겨우 0.5밀리미터 덜 죄었을 뿐이다.


 


훗날 벨은 라이스의 장치를 개선하면서 나사를 반 바퀴 정도 더 죄었고, 그러자 말소리까지 전달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전화기가 탄생하였다. 벨의 손에서 기적이 탄생했기에, 전화기 발명 특허는 그의 것이었다.


 


벨의 성공을 보면 라이스는 망연자실함과 허탈함이 교차한 표정으로 이렇게 탄식했다.


"난 성공을 0.5밀리미터 앞두고 포기했다. 이 실패가 주는 교훈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 아들아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치우칭지엔, 황쉬에리, 새론북스) 


아들아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저자
치우칭지엔 지음
출판사
새론북스 | 2010-01-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아들아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100명의 명인들의 ...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