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당신은 지금 어떤 자리에 있는가?

 

Iqra: Read
Iqra: Read by Swamibu 저작자 표시비영리

 

 

 

 

 

당신은 지금 어떤 자리에 있는가?

 

 

 

오늘날과 같은 사회와 조직에서 사람들은 점점 더 지식에 기대어 일을 하고 있고, 기술에 기대는 비중은 낮아지고 있다. 이 둘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기술은 완만하게 변화하지만 지식은 자기혁신을 하며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신지식이 구지식을 대체하는 순간 구지식은 곧바로 휴지통에 들어갈 새도 없이 그 자리에서 폐기처분된다. 만일 개인이 몇 년을 두고 스스로 '충전'하지 않는다면 그는 곧 시대에 뒤처지고 말 것이다.

 

농부가 밭의 작물을 잘 자라게 하려면 열심히 잡초를 뽑고 멧돼지와 들짐승을 부지런히 쫓아내야 한다. 이렇듯 사람도 자신의 일생동안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부단한 학습을 통해 수시로 자기 안에서 자라나는 잡초를 뽑아내야 한다. 누구나 저마다의 욕구와 재능, 목표를 가졌으며, 부단히 '자기혁신'을 지속해 나가는 자만이 인생의 좋은 결실을 거두게 된다.

 

지식사회에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지식은 자본보다도 쉽게 이동하기 때문에 어떠한 경계도 없는 사회가 된다.

둘째,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므로 상향 이동이 활발한 사회가 된다.

셋째, 만인이 생산수단으로써 지식을 손에 넣지만 모두가 이길 수는 없으므로 성공의 가능성만큼 실패의 위험도 커진다.

이들 세가지 특성으로 인해 다음 사회는 조직과 개인에게 고도로 경쟁적인 사회가 될 것이다.

 

피커 드러커는 '시간 활용, 조직에의 공헌, 장점 개발, 우선순위선정, 정책결정'의 원리를 깨닫고 꾸준한 실천으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는 GE나 IBM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의 최고위급 컨설턴트로 일하고, 저명한 교수로 강연과 교수활동을 하며, 베스트셀러 작가로 글을 쓰다가 마침내는 '경영학의 영원한 대부'로 남게 되었다.

 

지식형 인간은 자기 발전과 위치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 당신은 지금 어떤 자리에 있는가? 당신은 그 자리에서 어떤 방식으로 자기혁신을 수행하고 있는가?

 

 

 

 

발췌 : 앞서가는소수/ 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 자기계발 - 시삽메일

출처 : 피터 드러커의 경영 블로그(동시야 지음, 글로북스)에서 발췌 및 편집

 


피터 드러커의 경영 블로그

저자
동시야 지음
출판사
글로북스 | 2011-04-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세계적인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책...
가격비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6) 2013.04.08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으로 죽기  (8) 2013.04.05
마쓰시타 전기의 주 생산품  (6) 2013.04.02
두꺼비 이야기  (10) 2013.03.28
누구나 바뀔 수 있다.  (16) 201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