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스프링영양이 절벽에서 떨어진 이유?


...and not even the dry season yet by sallylondo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스프링영양이 절벽에서 떨어진 이유?



산양의 일종인 스프링 영양은 아프리카에 산다.
이 양은 산 높은 곳에서 주로 풀을 뜯어먹으며 생활하는데, 가끔 산의 절벽 밑에서 많은 수의 스프링영양이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참으로 단순하다.
스프링영양은 처음에는 평화롭게 행렬을 이루고 한 곳에서 풀을 뜯어먹지만, 앞쪽에 있던 양들이 풀을 먹어 버리면 곧이어 뒤쪽에 있는 양들이 풀을 차지하려고 다투면서 그 대열이 앞쪽으로 조금씩 빨라지기 시작한다.
뒤쪽의 양들이 점점 속력을 내어 앞으로 달려오기 때문에, 앞쪽에 있던 양들은 선두를 지키려고 더 빨리 달릴수밖에 없다.
그러면 양들은 풀을 뜯어먹는 것보다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우선하게 되어 정신없이 앞으로 달리게 된다.
결국 모든 양떼가 전속력으로 앞으로 달리다가 절벽까지 다다랐어도 멈추지 못하고 그 속도에 밀려 밑으로 떨어져 죽게된다.

세상 사람들을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사람들은 세상에 변화를 주어 미래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고,
두 번째 사람들은 변화하는 세상에 따라가기 바쁜 사람들이다.
마지막 세 번째 사람들은 세상이 변화하고 있는지 없는지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인류의 성장과 세상의 발전을 이끌어 온 첫 번째 사람들의 공통점은, 뚜렷한 목표와 확고한 믿음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주위의 부정적인 인식, 시기와 질투, 끊임없는 편견과 오해가 있는데도 결국 멋진 작품을 만들어 세상을 놀라게 한다.

첫 번째 사람들 못지 않게 적극적으로 살기는 하지만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없어 눈앞에 있는 현실에 충실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두 번째 사람들이다. 글로벌 시대에 끊이없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서는 다양한 선진국형 시스템에 짓눌려 숨 돌릴 시간도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정신없이 뛰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에 이들을 반기는 것은 구조 조정, 명예 퇴직, 신용 불량, 개인 파산, 생계형 범죄 같은 더욱 삭막하고 비참한 사회 현실이다.
결국 스프링영양과 다를 바 없는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살길 바란다면 뚜렷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갖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평소 이루고 싶었던 것들을 하나하나 마음속에 꺼내어 '목표'라는 것으로 정리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가치가 있으면서도 남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뚜렷한 목표가 있는 사람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목표가 없이는 아무것도 변화 시킬 수가 없다.



- 석세스파트너 2005년 6월호 우종철의 성공행복론
Success Partner(석세스 파트너)
카테고리 잡지
지은이 편집부 (석세스파트너사펴냄, 2006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을 부르는 습관  (22) 2010.02.09
임기응변의 지혜  (26) 2010.02.08
바다와 침대  (12) 2010.02.02
변화의 마술  (21) 2010.01.29
둔한 칼이 열심히 일한다.  (22) 2010.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