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경영은 '효율적으로' 해야한다.

The Office
The Office by Garrett Dimo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경영은 '효율적으로' 해야한다.




경영은 조직의 초점을 사명에 맞추고, 전략을 실행하며, 목표로 삼아야 할 성과를 분명히 규정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것은 지휘명령이 아니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효율적이다'라는 말은 '어떤 작업을 성과가 있도록 만들었다'는 뜻이다. 기업의 CEO, 병원장, 정부기관의 책임자, 노동조합의 조합장, 학교 교장, 군사조직 담당자 등 경영자들에게는 반드시 제때 해내야 할 일들이 있다. 그러나 경영자의 책임은 그 일을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경영은 그 일이 얼마나 조직에 공헌했는가의 문제이다 . 경영자가 한 일이 실제로 조직에 공헌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을때 비로소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 받는다.

 

다양한 조직체로 구성된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성취까지도 조직내에서의 성과로 결정된다. 개인의 성취는 지능·상상력·지식 등과는 거의 관계가 없다. 재능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개인의 재능이 중요한 자원이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았다.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의 재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활용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재능 그 자체가 성과로 이어질 수 는 없다는 점을 종종 잊어버리곤 한다. 또한 그들은 개인의 재능이 짜임새 있고 체계적인 작업을 통해서만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도 알지 못한다.

 

흔히 사람들은 바쁘게 움직이면 일에 대한 열정이 있다고 착각한다. 그러나 바쁘기만 하고 결실이 없다면 그것은 그가 그저 어리석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반대로 비록 더디지만 거북이처럼 착실히 올바른 방식으로 한 걸음씩 진행해 간다면 목적지에 먼저 닿을 것이다. 그것이 또한 더 효율적인 길이다.

 

당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러니까 성과가 제대로 나오고 있는가?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출처 : 피터드러커의 경영블로그 (글로북스)

피터드러커의경영블로그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관리
지은이 동시야 (글로북스, 2011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물고기는 민물에, 바닷고기는 바닷물에!  (14) 2012.01.02
복수와 미움  (26) 2011.12.30
죽음에서의 귀환  (30) 2011.12.23
최소 노력의 법칙  (22) 2011.12.19
늘 환한 상점의 비밀  (24)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