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10 and the US Treasury
$10 and the US Treasury by zieak 저작자 표시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대니얼 카너먼은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부와 행복 사이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할 만한 결정적인 근거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

 


다음은 <사이언스> 지에 실린 카너먼의 연구 내용 중 일부이다.

 


" 높은 수입이 행복감에 영향을 준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지만, 사실 그것은 거의 환상에 가깝다. 평균 이상의 수입이 보장된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에 비교적 만족하는 편이다. 그러나 단지 순간순간의 경험에 기뻐하는 것일 뿐 좀 더 강렬한 행복은 느끼지 못하며, 특별히 더 하고 싶은 일들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높은 수입이 삶의 행복에 주는 영향은 일시적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이나 다른 사람의 삶을 평가할 때 오래된 기준인 성공에만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수입이 행복에 주는 영향을 부풀려서 이야기한다고 결론지었다.

 


놀 랍게도 사람들은 원했던 것보다 더 큰 부를 얻게 되면 오히려 우울해한다. 쳇바퀴 돌듯 바쁘게 사는 사람들은 지금의 노력이 미래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리라는 믿음을 가진다. 이 믿음이 힘든 시간을 견디게 해준다. 그런데 일단 목표를 달성하고 물질적인 부가 그를 완벽히 행복하게는 해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그를 받쳐줄 버팀목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들은 더 이상 추구할 것도, 행복한 미래로 자신을 인도할 것도 없다는 사실에 좌절하고 절망하게 된다.

 


무 언가를 결정하거나 판단할 때, 우리는 감정적인 것보다 물질적인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물질적인 것이 측정하고 평가하기가 좀 더 쉽기 때문이다. 우리는 측정 가능한 물질적인 부와 명예를, 측정하기 어려운 감정과 목표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 하버드대 52주 행복연습(탈 벤-샤하르, 위즈덤하우스)


하버드대 52주 행복 연습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탈 벤 샤하르(Tal Ben Shahar) / 서윤정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0.12.30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의 아내  (26) 2012.08.23
상실에서 성장하다  (14) 2012.08.17
아이의 벌레  (26) 2012.08.09
병원장의 결정  (22) 2012.08.08
포기를 몰랐던 어머니  (10) 2012.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