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리더의 조건

Mohandas K. Gandhi
Mohandas K. Gandhi by Dunechas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리더의 조건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은 것은 자연의 이치이자 인간사에도 통하는 법칙이다. 자녀들은 부모를 보고 배우는 법이다. 간단히 예를 들어 아버지는 매일 술을 마시고, 엄마는 매일 티브이 드라마에만 빠져 있으면서 아이에게는 책을 읽고 공부하라고 하면 되겠는가? 게다가 게임이나 만화에만 빠져 있다고 야단을 치면 그 아이가 부모의 말을 듣겠으며, 나아가 부모에 대한 믿음과 존경을 가질까?

 


기업이나 조직도 마찬가지다. 어떤 조직이나 기업의 가치관이 훌륭하다고 인정된다면 그것은 바로 최고 리더의 가치관이나 정신이 올바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조직이 부패했다면 그 근원 역시 리더의 자질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리더의 동료들, 특히 부하직원들은 그의 무능, 소홀, 안전 불감증, 더 나아가 거칠고 무례한 업무처리 방식까지도 그대로 반영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진심으로 상사의 불성실, 정직하지 못함, 부당함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하물며 그를 신뢰하고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는 생각 같은 걸 기대할 수 있겠는가?

 



경영자든 관리자든 그가 적합한가 그렇지 않은가는 '정직'이란 리트머스지로 알 수 있다. 만일 경영자나 관리자의 인품이 부하직원들에게 모범이 되지 않는다면, 그를 절대로 중요한 포지션에 두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의 '정직'은 그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리더가 정직하면 주변 사람들도 정직해지고, 또 그들과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출처 : 피터 드러커의 경영 블로그

피터드러커의경영블로그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관리
지은이 동시야 (글로북스, 2011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의 선택  (36) 2012.03.29
감동의 동기부여  (21) 2012.03.22
총리의 마음  (16) 2012.02.24
역량의 차이  (20) 2012.02.23
달걀의 가치  (32) 2012.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