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2011.06.18 07:30
Seaplane
Seaplane by psiaki 저작자 표시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을 쌓아라


재산에는 눈에 보이는 재산과 눈에 보이지 않는 재산이 있다. 

눈에 보이는 재산은 쓰는 만큼 사라지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재산은 써도 줄지 않으며, 눈에 보이는 재산을 무한정 만들어낼 수 있다. 진정한 부자란 눈에 보이는 재산을 사용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재산을 미리 쌓아두는 사람이다.

 
 

나카타니 아키히로는 일본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그는 한 해에 책을 60권 이상 저술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당연히 그는 부자이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일본과 한국 두 나라에서 동시에 베스트셀러에 올라 화제가 되었던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와 '3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가 있다.

매년 남들이 보기에는 불가능해 보이는 정도로 방대한 양의 책을 저술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그는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있기 때문이라 한다. 그에게 있어서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은 '소재를 찾아내는 지혜'인 셈이다.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들을 마음껏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은 눈으로 확인하기 힘들다.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지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보다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에 쉽게 마음을 빼앗기는 것이다.

아키히로는 마침내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을 투자해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기술,인맥,지식 등을 쌓는 사람들이라 한다. 나카타니 아키히로에게서,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을 쌓는 지혜를 들어본다.




wham:a different corner
wham:a different corner by visualpanic 저작자 표시

돈보다 사람이다

어떤 일을 통해 이익이 생겼다면 혼자 독점하지 말아야 한다. 누군가와 함께 일했다면, 절반으로 나누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상식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상대와 자신이 50%씩 나누어 가졌다면 정확히 절반으로 나누었다고 할 수 없다. 상대에게 90%를 주고 자신이 10%를 가져야 정확히 절반으로 나누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사람의 눈에는 자신이 쓴 시간과 비용은 잘 보이고 상대가 쓴 시간과 비용은 잘 보이지 않는 법이다. 그래서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쓴 비용은 많이 계산하고 상대가 쓴 비용은 계산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일을 통해 생긴 이익을 절반으로 나누면 상대방은 결코 이를 공평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앞으로도 계속 상대와 같이 일할 생각이라면, 파트너의 시간과 비용을 먼저 생각해줄 수 있어야 한다.

50%를 받든 10%를 받든, 눈에 보이는 재산은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인데, 바로 사람이나 기술 같은 것들이다.




Father and son surf lesson in Morro Bay, CA - image by Michael
Father and son surf lesson in Morro Bay, CA - image by Michael "Mike" L. Baird by mikebaird 저작자 표시

 

본전을 뽑으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옷장을 열어보는 것이다. 옷장 안에 더 이상 옷을 넣을 수 없을 정도로 옷이 빼곡히 들어 있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옷장 안에 옷이 가득 차는 이유는 세 가지다.첫째, 옷을 많이 산다.둘째, 필요하지 않은 옷을 산다.

셋째,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옷을 버리지 못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옷장을 열고 필요하지 않은 옷은 처분해야 한다. 필요한 옷과 필요하지 않은 옷을 구분할 때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째, 아직 한 번도 입지 않은 옷.
둘째, 한 번밖에 입지 않은 옷.

셋째, 몇 년이 지나도록 입지 않은 옷.

이런 옷들을 버릴 수 없는 이유는 딱 한 가지, 본전 생각 때문이다. 입지 않은 옷들이 옷장을 점령하면, 정작 필요한 때 필요한 옷을 찾을 수 없다. 눈에 보이지 않는 소중한 재산인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입지 않는 옷을 과감하게 버리면 옷장 안에 여유 공간이 생긴다. 그러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옷들이 늘어나게 된다.

옷만이 아니다. 살아가면서 모든 것들에 대해 버릴 것을 버리지 못하면 결국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재산인 공간,시간,정신적 여유를 얻지 못하게 된다. 부의 길과는 점점 멀어지는 것이다.





New Forest Ponies and Ancient Oak
New Forest Ponies and Ancient Oak by UGArdener 저작자 표시비영리
 

소유는 기간이 긴 임대일 뿐이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소유'이다. 그들은 뭐든지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그래서 소유에 집착하는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물건은 잠시는 소유할 수 있어도 영원히 소유할 수는 없다. 소유는 사용기간이 긴 임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집을 샀는지, 전세인지 묻는 것은 "무슨 비디오테이프를 빌렸어?"라고 묻지 않고 "대여기간이 2박 3일이야, 1주일이야?"라고 묻는 것과 같은 발상이다. 그런 발상에 휩싸이면 어떤 물건이든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냉정하게 따져보면 임대기간이 짧은 '사용' 쪽이 훨씬 더 저렴할 수도 있다. 그런데 임대기간이 조금 긴 것을 '소유'로 착각하는 바람에 쓸데없이 돈을 낭비하는 것이다.






Bakery Rack #1
Bakery Rack #1 by PetitPlat Food Art - Stephanie Kilga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계속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라

돈을 벌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이익이 작아도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익은 크면서 계속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지만, 이 세상에 그런 일은 없다.

이익이 큰 일은 대부분 한 번으로 끝나는, 이른바 '치고 빠지는 식'의 일이다. 그리고 한 번에 큰 이익을 얻고 싶어 하는 사람은 오랫동안 계속하는 일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그들은 한탕주의에 사로잡혀,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을 모으기에 급급하다. 더구나 그들은 눈앞의 이익 때문에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을,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으로 바꾸는 실수를 곧잘 벌인다. 즉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실수 말이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은 이익부터 생각하지만,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그 일이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는 일인지 아닌지를 먼저 살핀다. 결국 인생에 안정을 가져다주는 것은 오랫동안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Audit
Audit by voyageAnatolia.blogspot.co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수지타산은 신이 맞춰준다

핵심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의 사고방식이 있다. 바로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는 생각이다. 돈을 벌려고 일하여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 일하다 보니 그 결과로 돈이 벌리는 것이다. 열심히 일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으면 돈은 저절로 따라오는 법이다.

얼마를 벌고 얼마를 잃었는지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은 금전 감각이 없는 사람이다. 금전 감각이 있는 사람은 돈을 생각하기에 앞서 얼마나 열심히 일했느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금전감각이 있는 사람들은 억지로 수지타산을 맞추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보면 저절로 수지타산이 맞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손해 본 것을 되찾기 위해 아등바등하지 않아도 그 손해는 반드시 만회할 수 있다. 그런 일은 신에게 맡겨두면 된다. 신은 한 치도 어긋남 없이 정확히 수지타산을 맞춰준다. 또한 우연히 거금이 들어왔다고 우쭐하거나 손뼉을 치며 좋아할 필요는 없다. 그런 돈은 반드시 나가게 되어 있다. 오히려 손쉽게 들어온 거금이 다시 나갈 때, '이제야 제대로 균형이 맞았군' 하고 담담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신이 수지타산을 맞춰준다는 것을 믿지 않고 자기가 억지로 맞추려고 하면 열심히 일하지 않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나는 항상 손해를 보고 있다'라는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반면에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나는 항상 누군가에게 빚지고 있다'라고 여긴다.

부자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누구에게 보답해야 하는가?', '나는 누구에게 감사해야 하는가?', '상대를 더 부자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슴 속에 늘 감사의 마음과 갚으려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이런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은 신이 맞춰주는 수지타산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United 737-300
United 737-300 by caribb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절약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하면 나가는 돈을 줄일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한다. 반면에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어떻게 하면 들어오는 돈을 늘릴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한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은 매스컴에서 경기가 좋지 않다는 말만 나오면 어떻게든 지출을 줄이려고 한다. 아무리 불경기라고 해도 줄일 수 없는 돈이 있다. 만약 책을 사지 않고 친구를 만나지 않고 새로운 분야를 배우지 않는다면, 지출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대신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책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만남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어려운 시기를 타개하는 도약의 기회는 어떤 식으로든 지출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려울 때라도 눈에 보이는 재산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재산을 축적하는 일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 보이지 않는 재산의 축적을 통해 도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Planet -  Jones Valley Urban Farm
Planet - Jones Valley Urban Farm by Southernpixel Alb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으로 축적하기

돈과 사람의 관계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과 돈을 일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돈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은 영원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돈을 일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어떻게 해야 돈이 일하게 만들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돈을 지불하고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이다. 돈을 지불하고 무엇인가를 배우면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돈을 움직임으로써 자신도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반면 돈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 사람도 움직이지 않는다.

돈을 사용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가지고 싶은가?' 이렇게 생각하면 계속해서 돈을 움직일 수밖에 없고, 계속해서 자신도 움직이게 된다.

현재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돈이 들어와도 움직이지 않는다. 그리고 돈이 없어도 움직이는 사람은 돈이 들어오면 더 많이 움직이게 된다. 사람이 열심히 움직이면 그에 따라 돈이 밖으로 나가게 되고, 그 움직임을 통해 나간 돈은 더 크게 불려서 되돌아온다. 움직이지 않는 돈은 서서히 사라진다. 은행의 금리도 제로 금리에 가까워지며, 인플레이션은 매년 돈의 가치를 깎아 먹는다.

돈의 가치가 줄어들지 않는 유일한 저장고는 몸과 머리이다. 현명한 사람은 돈을 자신의 몸과 머리에 넣어둔다. 즉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산을 아무리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으로 바꾸어 축적해야 하는 것이다.

진정한 부자는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많은 사람이다. 그는 눈에 보이는 재산이 한 순간에 다 사라지고 낯선 땅에 버려진다고 해도, 곧 자신의 주변을 풍요롭게 일구어 낸다.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이, 눈에 보이는 모든 재산을 만들어 내는 토양이기 때문이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글 : 김수미(candle6064@gmail.com)

참고도서 : 부자가 되는 비결(나카타니 아키히로, 바움)
 
부자가되는비결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재테크 > 부자되는법
지은이 나카타니 아키히로 (바움, 2006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는 대로 받는다.  (27) 2011.07.16
실패보다 무서운 것  (24) 2011.07.09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재산을 쌓아라  (26) 2011.06.18
호수의 여행자  (26) 2011.06.15
거짓말의 결과  (32) 2011.05.23
믿는 자가 행동한다.  (22) 2011.05.11
Posted by 복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