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송충이 실험


Tuesday, 1/23 Lunch - Alice in Wonderland by nadja.robot 저작자 표시비영리







송충이 실험

 

 

송충이는 나무 위를 기어 다닐 때 줄지어 다니는 버릇이 있다. 그럴 때면 꼭 선두에 서려고 하는 녀석들이 있다. 나머지는 그 뒤를 따른다. 만약 먹을 것이 가지에 있다면 맨 앞에 있는 송충이가 무리를 끌고 가다가 먹이 앞에서 멈추어야 한다. 그래야 나머지 무리가 같이 멈추어서 먹이를 먹는다. 송충이의 습성에 흥미를 느낀 한 과학자가 이런 실험을 했다.

그는 커다란 화분의 가장자리에 송충이들을 한 줄로 올려놓아 머리와 꼬리가 맞물리는 원형으로 만들었다. 송충이들이 움직이기 시작하자 그들은 선두도 끝도 없는 긴 무리가 되었다.

 

그리고 관찰자는 송충이들 곁에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를 놓아두었다. 송충이들이 먹이를 먹으려면 우선 목표를 봐야 했고, 선두 녀석들이 그곳으로 가 멈춰서야만 다른 무리도 더 나아가지 않고 흩어질 수 있었다. 관찰자는 당연히 송충이들이 아무 쓸모도 없이 빙빙 도는 대열을 벗어나 먹이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뜻밖에도 선두 송충이들은 자신의 앞쪽에서 선 송충이들의 꼬리를 따라 돌기만 했다. 화분의 들레를 돌던 송충이들은 같은 속도로 7일 밤낮을 돈 끝에 결국 굶어죽고 말았다.

 

무턱대고 앞만 따라간 결과였다.

 

 

발췌: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인생에게 (쑨추리, 제이드문)

인생에게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쑤춘리 (제이드문, 2010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도자의 자질  (22) 2010.03.02
회장님과 근로자  (16) 2010.02.24
후퇴는 곧 전진...  (18) 2010.02.18
개인상장시대의 몸값 올리기  (18) 2010.02.17
신입사원의 고민  (24) 201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