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아이펜슬이 연필보다 비싼 까닭!




아이펜슬이 연필보다 비싼 까닭

 

 

아이펜슬과 일반 연필을 비교하면, 두 가지 모두 거의 다, 같은 회사에서 만든다. 그리고 생긴 것도 거의 똑같고, 기능도 매우 비슷하다. 만드는 비용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아이펜슬 값은 일반 연필의 두 배쯤 되지만, 그래 봐야 연필 두 자루 값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여성 소비자들이 연필을 살 때는 기껏해야 천 원 밖에 내지 않지만, 아이펜슬을 살 때는 2만 원이 넘는 돈을 흔쾌히 낸다.

 

아이펜슬이 그처럼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여성들은 배란기에 들어서기 바로 전에 눈 주위 피부 색깔이 거무스름하게 바뀐다. 그러므로 눈 주위는, 임신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려주는 무의식적이고 자연적인 신호다. 이런 사실은 여성의 매력을 높여 준다. 같은 여성의 얼굴 사진을 여러 장 준비해 남성들에게 보여준 실험에서, 눈 주위 색깔이 '임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사진을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자신이 이런 사진을 고른 까닭을 전혀 알지 못한다. 여성 소비자들 또한, 자신이 무엇 때문에 아이펜슬에 그처럼 많은 돈을 쏟아 붓는지 전혀 깨닫지 못한다.

 

아이펜슬은 일반 연필보다 훨씬 쓸모가 있다. 따라서 값어치도 그만큼 높다. 아이펜슬은 성욕을 불러일으키지만, 연필은 기껏해야 글씨를 쓸 수 있을 뿐이다.

 

 

 

참고 도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한스-게오르크 호이젤, 흐름출판)

발췌 : SERI Forum 이성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