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으로 죽기

 

Lost on stairs
Lost on stairs by Éol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으로 죽기

 

 

 

 

퓰리처상을 받은 알렉산드로 솔제니친은 소련 치하에서 스탈린을 비판하고 8년을 감옥에서 보냈다. 감옥에 들어갈 때 그는 무신론자였으나 나올 때는 신앙인이 되어 있었다. 그는 옥살이를 억울해하지 않았다. 오히려 신앙을 키우고 성품을 갈고닦을 기회를 얻었다고 감사했다. 그때를 돌아보며 그는 말했다.

 

"감옥아, 내 너를 축복하노라. 내 삶에 네가 있었음을 축복하노라. 감방의 썩어가는 밀짚 위에 누워 깨달았으니 인생의 목적은 번영이 아니라 영혼의 성숙에 있음이라."

 

잠재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성공보다 성품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성장이란 그저 지식을 쌓고 기술을 연마하는 게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성장은 인간으로서 역량을 키우고, 아무리 힘들어도 내면의 진실함을 지키며, 자신이 있고 싶은 곳이 아니라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있는 것이자 영혼을 성숙시키는 것이다.

 

동기부여의 선구자 중 하나인 오리슨 스웨트 마든은 성공한 사람을 두고 이렇게 말했다.

 

"성공한 이는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으로 죽는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재미있는 비유로 다양한 삶을 들여다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진흙으로 태어나 진흙으로 남는다. --- 어떤 사람은 대리석으로 태어나 아타깝게도 진흙으로 죽는다.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이 되길 꿈꾸지만 진흙으로 남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성품이 고귀한 사람들은 진흙으로 태어나 대리석으로 죽는다."

 

정말 기막힌 비유가 아닌가. 나나 당신의 인생이 끝날 때 대리석이 된다면 좋겠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 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 자기계발 - 시삽메일

참고도서 :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존 맥스웰, 비즈니스 북스)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저자
존 맥스웰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12-10-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자기계발의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하는 긍정 수업!30년간 500만...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