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최소 노력의 법칙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릴 땐 잘 찍으려는 노력을 게을리하게 된다. 대충 막 찍고 크롭하고 효과주면 별 노력 안해도 나쁘지 않은 사진이 나온다. 기술은 이렇게 사람을 게으르게 만드는구나;; 각설하고 시나몬향 향긋하다
Photo by idealist13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최소 노력의 법칙


성공을 잡는 마음의 법칙 가운데 하나는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이는 곧 최소 행위의 법칙이며 무저항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이 법칙은 조화와 사랑의 법칙이다.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이 법칙을 배우게 되면 원하는 것을 쉽사리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자연이 돌아가는 모습을 찬찬히 관찰해 보면 그 안에는 가장 적은 힘, 즉 최소의 노력이 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풀은 자라려고 애쓰지 않아도 그냥 자라고, 꽃은 피어나려고 애쓰지 않아도 핀다. 물고기는 헤엄치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라 그저 헤엄칠 뿐이다. 새들은 날려고 애쓰지 않아도 난다. 이것이 그들의 본성이다. 지구는 지축을 중심으로 돌려고 애쓰지 않으며 돌고, 벙긋벙긋 웃으며 기뻐하는 것은 아기의 본성이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쉽게, 힘 안 들이고 구체적인 형태로 이루어내는 것은 또한 인간의 본성이다. 인도의 오래된 철학인 베다 학문에서는 이 법칙이 '노력 아끼기'의 원칙으로 또는 '적게 행하고 많이 이루기'의 원칙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당신은 아무 일 안 하고도 모든 것을 성취하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단지 미미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그 아이디어는 힘들이지 않고도 실현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보통 '기적'이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은 '최소노력의 법칙'의 다른 표현이다.



나는 '최소 노력의 법칙'을 실천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밟기로 한다.


첫째, 나는 '받아들임'을 실천하겠다. 오늘 나는 사람들, 상황들, 주위 사정들, 사건들을 있는 그대로, 일어나는 그대로 받아들이겠다. 나는 '이 순간이 바로 이래야 할 순간'임을 안다. 왜냐하면 전 우주의 지금 모습이 바로 그래야 할 모습이기 때문에 나는 이 순간에 맞서 싸움으로써 전 우주에 대항하는 몸짓을 하지 않겠다. 나의 받아들임은 전적이며 완벽하다. 나는 사물을 내가 원하는 대로가 아니라 지금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둘째, 나는 나의 상황과 내가 문제라고 보는 모든 사건들에 대해 책임진다. 책임진다는 것은 나의 상황에 대해 나 자신도 포함하여 그 누구도, 그 어느 것도 원망하지 않는다는 뜻임을 나는 안다. 나는 모든 문제가 숨겨진 기회인 것을 알고, 이렇게 기회를 민감하게 알아챔으로써 이 순간을 붙들어 보다 유익하게 전환할 수 있다.


셋째, 오늘 나의 앎은 무방비 상태이다. 나는 나의 견해를 옹호할 마음을 버릴 것이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나의 견해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거나 확신을 불어넣을 필요도 느끼지 않을 것이며, 모든 견해에 열린 상태로 있을 것이며, 그 견해 중 어떤 것에도 완고하게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 성공을 잡는 7가지 마음의 법칙(디팩 초프라, 삶과꿈)

성공을잡는7가지마음의법칙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디팩 초프라 (삶과꿈, 1999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은 '효율적으로' 해야한다.  (32) 2011.12.26
죽음에서의 귀환  (30) 2011.12.23
늘 환한 상점의 비밀  (24) 2011.12.05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자유는 선택이다.  (24) 2011.11.28
자판기 관리인  (28) 2011.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