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행운을 부르는 습관


Laughing Donkey by jaxxo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행운을 부르는 습관



행운이란 굳이 비유하자면 기차와 같은 것이다. 다만, 일반 기차와는 달리 운행 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을 뿐이다. 따라서 미리 기차역에 나가 있어야 한다. 기차가 언제 올지 모르기 깨문이다. 금방 올 수도 있고, 아니면 제때, 때에 따라서는 매우 늦게 나타날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히 오기는 온다. 왜냐하면 이미 어딘가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일상 속에서 행운처럼 보이는 일은 많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거나, 입학시험에 통과하거나, 오디션에 합격하는 일이다. 갑자기 자기가 사는 집값이 껑충 뛸 수도 있다. 어느 날 누가 찾아와서 "좋은 일에 써 달라"며 큰돈을 남기고 갈지도 모른다.

특히 발명이나 발견에는 행운이 많이 개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에디슨의 전구부터, 노벨의 다이너마이트, 뢴트겐의 엑스선, 마리 퀴리의 라듐, 그리고 쓰리엠의 포스트잇까지, 많은 것이 그저 행운의 선물처럼 주어진 것 같다.

반면 어떤 사람은 너무나 불운하다. 시험에는 족족 다 떨어지고, 자기가 투자한 주식은 계속 주가가 내리기만 한다. 복권이나 추첨에서 당첨되는 일이 없다. 어디 나가면 사고를 당해 몸을 다치기도 하고, 억울한 누명을 쓰기도 한다. 정말 되는 일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우연처럼 보이는 많은 행운과 불운에는 크고 작은 필연이 개입되어 있다.






Happy pancake:) by Rubyra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행운을 만나러 나가라.

어떤 사람이 운이 좋은 까닭은, 행운이 올 수 있는 습관이 있기 때문이다. 운을 타고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운을 받는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 사람의 마음가짐과 사고방식, 태도가 운을 끌어당기고 있다.
 
행운을 얻고자 한다면, 행운이 찾아올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어야 한다. 응모를 해야 당첨도 되는 것이다. 운이 없는 사람은, 떨어질 게 뻔하다는 생각 때문에 경품 행사나 로또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응모를 하지 않거나 당첨될 기회 자체가 원천 봉쇄된다. 낮은 기대감 때문에 변화 자체를 시도하지 않기에, 생각했던 대로 우울한 미래가 펼쳐지는 것이다. 시험을 보지 않으면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직장을 찾지 않으면 당연히 실직자로 남을 수밖에 없다. 데이트를 꺼리면 이상형을 만날 가능성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병에 걸릴 게 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건강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행운아는 먼저 남들이 지레 포기하고 마는 확률 게임에 도전한다. 복권을 사 봤자 당첨될 가능성은 너무 희박하다고 말하기 전에 복권을 사고 보는 사람이다. "경품에 응모해 봐야 될 리가 없어." 하고 말하기 전에 먼저 응모 엽서를 보낸다. 친구를 만나거나 파티에 참석하는 시간을 즐기고, 사람들과 부대끼는 직업을 좋아한다.

그들은 바쁜 일정 중에도 부지런히 파티에 참석하고, 클럽에도 빠지지 않으며, 언제나 를 쫑긋 세우고 있다. 스스로 고립되도록 하면 적어도 인생에서 행운을 얻을 가능성과 멀어지게 된다. 내일을 오늘처럼 살면 그 사람의 삶은 변화가 없다. 하지만 내일 만날 사람이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새로운 사실과 기회를 당신에게 전해 줄 가능성이 크다.

운이 좋은 사람과 운이 없는 사람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전혀 다르다.운이 좋은 사람은 미래를 장밋빛으로 밝게 그린다. 하지만 운이 없는 사람이 보기에 미래는 암울하고 어둡다. 운이 좋은 사람은 특유의 낙관주의 덕분에 남들보다 쉽게 꿈과 소망을 이룬다. 운이 없는 사람은 비관주의 때문에 원하는 바를 손에 넣지 못할 때가 많다. 낙관적인 생곽과 비관적인 생각은 각 방향대로 우리 몸의 세포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이어 주변 사람에게, 심지어 사물에도 영향을 준다.

또, 운이 좋은 사람은 여러 가지 색다른 일을 즐긴다. 이들은 새로운 경험, 새로운 음식 새로운 방식을 좋아한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으며, 미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환영한다. 반면에 운이 없는 사람은 보수적이다. 이들은 과거와 똑같은 방식을 고수한다. 내일도 어제나 오늘과 비슷하기를 바란다. 운이 좋은 사람은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우연한 기회와 마주칠 가능성을 극대화 한다. 이들은 대부분 출퇴근에 변화를 주며, 가끔은 재미 삼아 주사위로 판단을 내린다. 새로운 일과 접하는 것은 어제와 다른 세계와 접속하는 것이고, 이는 곧 기회와 접촉할 수있는 폭이 넓어짐을 뜻하는 것이다.
 
한 번의 실패로 불운을 점치는 사람은 스스로 아무런 미래를 기대할 수 없는 불운으로 자신을 내몰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윈스턴 처칠, 에이브러햄 링컨, 넬슨 만델라, 그리고 말년에 KFC 왕국을 구축한 커넬 샌더스는 억세게 운이 없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삶은 성공으로 막을 내렸다.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히 긍정적이 된다고 해서 모든 것이 좋아진다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라는 것은, 운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추스리라는 뜻이다. 운이 좋은 사람은 조그만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다. 어차피 운이 좋을 것이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자기 자신을 위로하고 달랠 만한 여유가 있다. 취업에 한 번 실패했다고 해서, 세상의 모든 회사가 문을 닫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첫 번재 회사는 자신의 가능성을 알아보지 못했을 뿐이다고 여긴다. 행운이 바로 앞 정거장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로 출발이 지연되고 있을 수도 있으니까.





Meet Mohsen! by fofurasfelina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너무 바쁘다고 운을 놓치지 마라

또 한 가지, 행운을 잡는 데에 중요한 점이 있다.먼저 나서서 행운을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가오는 행운을 놓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너무 바쁘고 자기 일에 매여 있기 때문에, 뭔가 좋은 것이 다가오거나 곁을 지나가도 알아채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마음을 느긋하게 먹고 삶의 이곳저곳을 둘러볼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면 행운의 움직임을 더욱 꼼꼼하게 알아낼 수 있다. 하지만 운이 없는 사람은 잔뜩 긴장한 얼굴로 세상을 대한다. 운이 좋은 사람은 원하는 것을 찾으려 안달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덕분에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기회를 훨씬 잘 알아차릴 수 있다. 느긋한 생활 태도 덕분에 시야가 넓기 때문이다. 애써 찾으려고 하지 않는 사람은 훨씬 많은 것을 보는 법이다. 많은 사람이 기회가 찾아와도 제대로 알아채지 못하는 까닭은, 몸과 마음이 너무 지쳐 사방을 살필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요컨대, 행운이 활동하는 테두리 안에 들어간다는 것은, 물고기가 많은 호수에 낚시를 드리우는 것과 같다. 방 안에 틀어박혀 있으면서 뭔가 좋은 일이 생기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스팔트 한가운데서 고기를 낚으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에디슨이 전구에 알맞은 필라멘트 성분을 발견하고 노벨이 고체 다이너마이트에 알맞은 흙을 발견한 것은 겉으로는 우연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행운이 돌아다니는 호수에서 큰 뜰채를 들고 열심히 움직인 결과다. 그들은 발견될 수밖에 없는 것을 발견하고자 결코 멈추지 않았다. 실패라는 불운이 계속 연결되었지만, 그 끝에 달린 행운을 그들은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다.



출처: 섹세스파트너 2006년10월호
글: 이원호
참고도서: 행운을 부르는 습관(리노이에 유치쿠, 새로운제안), 행운의 풍속(박영수, 새로운 사람들)
행운을 부르는 좋은 습관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유영 (눈과마음, 2010년)
상세보기
행운의 풍속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상장시대의 몸값 올리기  (18) 2010.02.17
신입사원의 고민  (24) 2010.02.11
임기응변의 지혜  (26) 2010.02.08
스프링영양이 절벽에서 떨어진 이유?  (18) 2010.02.04
바다와 침대  (12) 201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