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고객은 찾아오는게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다.

 

#003 of 100 Strangers - Katie
#003 of 100 Strangers - Katie by overseasto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고객은 찾아오는게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다.

 

 

 

어느 대기업이 인수한 회사에 모회사 간부가 사장으로 부임했다. 의욕과 희망을 안고 공장 안팎을 살펴본 신임 사장은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 통로에는 물건이 가득 쌓여 있었고, 그것을 넘지 않고서는 도저히 지나갈 수 없을 정도로 혼잡했던 것이다. 공장 빈터에는 잡초가 무성했다. 그런 혼잡한 공장이기에 당연히 불량품이 나왔고, 불량품이 나오니 다시 일이 많아지는 악순환이 그곳을 지배하고 있었다.

 

 

새로운 사장은 두 팔을 걷어붙이고 먼저 잡초부터 벴다. 그리고 통로에 쌓여 있던 잡동사니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놀라우리만치 업무 효율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이 같은 일은 어느 직장에서나 있을 수 있다. 회사 현관이 더럽다면 어떻게 될까? 틀림없이 엘리베이터에 상처가 생기고 누군가 낙서하게 될 것이다. 현관이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다면,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현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면 쓸데없는 나쁜 것들이 다가오지 않는다.

 

 

 

hamburger cake
hamburger cake by bunchofpant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꽤 오래 전 이야기다. 사장이 점장 회의석상에서 "고객을 고르지 않으면 안 됩니다."라고 이야기했을 때 어느 젊은 점장이 물었다.

 

 

"고객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오는 게 아닙니까?

 

"그렇다면 당신에게 50만 엔을 줄 테니, 오늘 돌아가는 길에 아카사카(고급 술집이 밀집한 거리)의 요정에서 식사하세요. 아무리 비싸도 50만 엔이면 들어갈 수 있겠지요."

 

 

그러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저 같은 사람은 .....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자, 보세요. 그런 요정은 당신 같은 젊은 사람에게 '여기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가게 종업원들이 말하지 않더라도 현관의 분위기가 무언중에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들어가기 어렵죠. 우리도 매장 앞을 말끔하게 정돈하면 결코 이상한 고객은 찾아오지 않을 겁니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머리청소 마음청소(가기야마 히데사부로, 나무생각)

 


머리 청소 마음 청소

저자
가기야마 히데사부로 지음
출판사
나무생각 | 2008-08-2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자전거 1대에서 연매출 1조 원의 상장 대기업을 이룩한 옐로우햇...
가격비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의 버저 상자  (20) 2012.12.12
이름이 정말 운명을 만들까  (14) 2012.12.10
작은 돌멩이 하나  (14) 2012.12.03
의욕 있는 학생  (18) 2012.11.29
참된 너그러움  (22) 2012.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