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눈앞의 승리에 연연하지 마라


Raising the flag on Iwo Jima by Balakov 저작자 표시비영리





눈앞의 승리에 연연하지 마라

 

 

 

정말 중요한 승리는 자주 할 수 없다. 이런 승리를 할 때는 순간의 감정적 보상을 얻기 힘들지만 그보다 훨씬 큰 보상이 따라온다. 승패에 있어서 눈앞의 승리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전투에서 이긴다고 해서 전쟁을 이기는 것이 아니다. 베트남 전쟁 당시 북베트남의 잡 장군은 이 점을 잘 알고 있었다.


 

"미국이 한 번 패할 때마다 우리는 열 번 패할 것이다. 하지만 미국이 먼저 지칠 것이다."

 

미국이 모든 전투를 이겨도 전쟁은 베트남의 승리로 돌아간다는 말이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전투가 아닌 전쟁이다. 유능한 영업인들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강매로 몇 번 물건을 팔았다고 큰소리치더니 이후로는 아무런 실적도 올리지 못하는 영업사원이 얼마나 많은가? 전투는 중요하지 않다. 진정한 승패는 전쟁에 있다.


 

이혼한 사람들도 이 점을 잘 알것이다. 부부싸움을 할 때마다 이겼지만 결국은 가정을 잃은 사람이 수없이 많다. 면접에서 말은 청산유수처럼 잘했지만 정작 취직은 못한 구직자, 자녀들에게 올바른 옷차림과 대화법을 가르쳤지만 정작 중요한 인생의 교훈을 전해주지 못한 부모, 말다툼에서는 이겼지만 결국 친구를 잃고 만 사람, 이들 모두가 뼈아픔 경험을 통해 이 진리를 깨닫는다.



 


발췌: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목적의 힘(피터 템즈, 한국경제신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을 얻는 방법  (18) 2010.05.24
반복의 틀에서 벗어나기  (18) 2010.05.21
자신이 가는 곳을 아는 사람  (6) 2010.05.16
할머니의 도전  (8) 2010.05.15
기회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12) 2010.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