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막대한 유산으로 10년만 산다면?




U.S $5 지폐 by choyoungkwan 저작자 표시비영리





막대한 유산으로 10년만 산다면?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세계적인 강연가인 짐 콜린스는 HP의 스탠퍼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자신이 제일 존경하던 교수에게서 호된 질책을 받고 낙심하고 말았다. 그 교수는 짐에게 아무런 원칙 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는 짐에게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바쁘지만 의미 없는 생활이 반복되고 있다고 꼬집어 얘기해 주었다.

 

 이 충고는 문제의 핵심을 찔렀다. 당시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던 짐은 높은 목표를 향해 무작정 달리고 있었다. 할 일은 언제나 태산이었고 일상은 너무나 복잡했다. 그는 교수의 조언을 듣고, 멈추어 서서 자신을 되돌아보았다.

 

 교수는 짐에게 이렇게 물었다. "자네는 2,000만 달러를 유산으로 물려받았네. 하지만 앞으로 10년밖에 살 수 없지. 이제 무슨 일을 하겠나? 그리고 무슨 일을 그만두겠나?"

 

이 질문은 세 가지 차원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다주었다. 첫째, 잘못된 목표와 잘못된 궤도에서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 게다가 자신의 일을 너무나 싫어하고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그 즉시, 짐은 직장을 그만두고 스탠퍼드 대학교로 돌아가서 연구와 교육 그리고 글 쓰는 일에 도전했다.

 

둘때,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달았다. 짐은 한 해를 시작하면서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의 목록을 정하게 되었다. 연중 계획표에는 항상 '그만두어야' 할 일이 포함되어 있다.

 

셋째, 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단지 '좋은' 기업을 넘어서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비결을 깨달았다.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수익, 열정, 완벽함이라는 세 가지 기준에 기여하지 못하는 활동과 투자를 계속해서 없애야 한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시삽메일

참고도서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메튜 메이, 살림BIZ)

우아한아이디어가세상을지배한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 자기능력계발 > 아이디어
지은이 매튜 메이 (살림Biz, 2010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