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소통의 분위기를 조성하라

sms
sms by Pixel Addict 저작자 표시


상사로부터 인사를 받지 못하는 직원들은 퇴사를 훨씬 더 쉽게 생각한다.

 

 

보상과 인정의 피드백은 교과서가 아닌 현실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기업문화와 업무 환경에 따라 그 영향력이 전혀 달라진다. 서로를 헐뜯는 냉랭한 분위기에서 보상체계를 마련한다고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까? 물에 뜬 기름방울처럼 조직을 한층 더 어색하게 만들 뿐이다. 직원들에게 무관심한 상사가 칭찬이나 보상을 하면 사람들은 '갑자기 왜 그러지?' '또 무슨 일을 시키려고 ---'등의 의구심만 갖는다. 반면 평소 자신에게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상사가 칭찬이나 보상을 하면 그 뜻이 그대로 상대에게 전달될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보상과 격려를 하고 싶다면 매사에 직원들에게 긍정적이고 친근한 태도를 유지하고 존중과 신뢰를 전해 줘야 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먼저 인사하는 것이다. 이때 직원들에게 그저 말만 건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실에 있는 직원들에게 "좋은 아침!"이라고 인사하면서 일은 잘 되는지 물어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직원들은 자신이 상사로부터 존중을 받고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것 자체가 훌륭한 보상이 된다.




출처: 매력있는 팀장은 피드백이 다르다.(켄 로이드 지음, 이민주 옮김, 토네이도)
발췌: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이성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