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가난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Money Grab by Steve Wampler 저작자 표시비영리





가난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프랑스의 발랑은 초상화 파는 일부터 시작했지만, 채 10년도 지나지 않아 '프랑스 50대 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사회에 굉장한 영향을 미친 거물이 되었습니다. 그는 1998년 전립선암으로 숨을 거두었는데, 자신의 재산 중 상당한 액수의 거금을 전립선암 연구를 위해 병원에 기부한다는 유서를 남겼습니다. 특이한 것은 '가난뱅이의 수수께끼'를 푸는 사람에게 거액의 상금을 준다는 내용도 유서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발랑이 사망한 후 <코르시카인>에 그의 유서가 공개되었습니다.

 

"나는 원래 가난하게 태어났지만 이렇듯 부자로 생을 마감한다. 천국의 문턱을 넘기 전, 나는 부자가 되는 비법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떠나려 한다. 그 비법은 현재 프랑스 중앙은행의 내 개인금고에 보관되어 있으며, 금고 열쇠는 내 변호사와 대리인 두 명이 각각 보관하고 있다. '가난뱅이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이 물음에 정확한 답을 제시하는 이에게 나의 축복을 내릴 것이다. 물론 그때쯤 나는 벌써 무덤 속에 있을 테니, 그의 예지력에 박수를 보내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그에게 내 돈을 가져갈 수 있는 행운을 주겠다. 그게 바로 내가 보내는 박수다."

 

사람들 대부분은 '돈'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회'라고 대답했습니다. 몇몇 사람은 가난뱅이에게 '기술'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외에 '도움' 과 '관심'이 부족하다고 대답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발랑의 사망 1주기에 변호사와 대리인 두사람은 그가 생전에 지정해둔 공증기관의 감독 하에 금고를 열었습니다. 48,561통의 응모답안 중 아홉 살밖에 되지 않은 테일러라는 소녀가 보낸 답이 발랑의 답과 일치했습니다.

가난뱅이에게 가장 부족한 그것은 바로 무엇일까요?

 



 

 


Meet Mohsen! by fofurasfelina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가난뱅이에게 가장 부족한 그것은 바로 '욕심'이었습니다. 가난뱅이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부자가 되고자 하는 욕심이라는 얘기입니다.

 

겨우 아홉 살밖에 안 된 어린 아이가 어떻게 '욕심'이라는 답을 생각해냈을까요? 소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 언니가요, 11살인 자기 남자친구를 집에 데리고 올 때마다 저한테 그랬어요. '욕심 부리지 마. 욕심내지 마!' 그래서 전 '갖고 싶은 걸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게 욕심인가보다.'하고 생각했어요."

 

 

이 이야기를 주제로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할리우드의 젊은 부자들과 각계의 신흥 부자들 역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그 대답에 동의했습니다. 욕심은 기적을 일으키는 씨앗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소박한 삶에 만족하며 살 때, 소수의 사람들은 모든 고난을 무릅쓰고 위를 향해 나아갑니다.

 




발췌 : 앞서가는소수/IT,기획,전략,조직관리,역량,리더쉽,CMM,PM,CRM,CIO - 시삽메일

참고도서 : 부자친구 인생공부 (레이옌칭. 웅진윙스)

부자친구에게 배우는 45가지 인생공부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레이옌칭 (웅진윙스, 2007년)
상세보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에게 주어진 세 가지 숙제‏  (16) 2010.05.01
똑똑한 사람 & 노력하는 사람  (12) 2010.04.24
현명한 비서  (19) 2010.04.15
앵무새 사장님  (22) 2010.03.29
세탁소의 옷걸이  (20) 2010.03.22